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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전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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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역사에 있어서 전문대학은 국가발전에 필요한 많은 인재를 양성하고 국가교육의 한 부분을 담당하면서 충실히 그 역할과 사명을 다해왔다. 4년제 대학과 비교하여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으며 전문화된 교육을 시행해오고 있었다. 그러나 저출산에 의한 학생 수 감소, 4년제 대학들의 전문대학의 교유영역이었던 직업교육의 잠식, 학점은행제 및 사이버대학의 여파로 인한 학생유치 경쟁, 마이스터 고등학교 활성화로 인한 전문대학의 정체성 위기 등 많은 어려움과 과도한 경쟁체제의 고난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지난 4월 29일 전문대학 관련 고등교육법 일부 개정법률안의 국회 통과로 전문대학이 고등교육기관으로서 4년제 일반 대학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게 되는 위상을 재정립하는 계기가 마련됐으며, 전문대학이 계속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기대로 우리 모두는 기쁨을 감출 수 없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반값 등록금’ 이라는 사회적 문제로 모든 교육 기관과 관련자들은 또 다시 어려운 숙제를 맞이하게 된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사회책임관리 (Social Responsibility Management)의 철학

등록금 문제가 이슈화된 이 시점이 어찌 보면 대학의 사회적 책임의 철학을 논의하는 가장 좋은 시기라고 생각된다. 대학에서의 “사회책임관리” 는 대학의 고유목적인 교육의 수월성 추구와 사회적인 가치 창출을 지향하는 모든 활동을 말하며, 교수, 학생, 직원뿐만 아닌 학부모, 지역사회, 국·내외 대학과의 협력, 정부 그리고 여론 및 언론기관 등과의 협력과 상호협조를 통해 사회적 리더로서의 역할과 가치창출에 이바지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의 수월성(秀越性)은 Excellence in Education에서 유래된 것으로 교육의 미래 지향성과 우수성을 말한다. 교육의 미래지향성은 학생들이 현재의 산업사회에 적응하고 앞으로 다가오는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시키는 것을 말하며, 우수성은 배우는 전공분야에서 전문가라고 불릴 만큼 우수한 교육내용(Contents)을 제공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생각한다. 또한 지역 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에 이바지하는 방법으로 평생교육의 시행과 지역사회 봉사 등을 통해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애로점을 해결해 나가는 대학의 공적인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교육의 수월성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전문대학교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 전문대학교란 말 그대로 각 분야의 전문가(Professional 또는 Specialist)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기반으로 한 산업현장 밀착형 교육과정의 시행을 의미하며 자격조건을 갖추기 위해서 국가에서 인증한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도와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전제되어야 하는 조건들이 있다.

첫째, 전문대학교로서 국가직무능력 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과 산업체 전문가 수준의 직무분석을 통한 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하며 산업체 인사를 산학협력 중심교수로 전임 교원화하여 전담하도록 해야 한다.
현재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다양한 분야의 직부문석을 통한 기준이 나와 있기는 하지만 급변하는 산업사회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남아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 학과 또는 분야에서 목표로 하는 전문가 수준의 기본 역량을 설정하여 그 전문가들이 시행하는 직무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NCS의 기준과 함께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보다 우수한 교육의 품질을 확보해야 한다. 그리고 산업체 현장에서 실질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풍부한 경험자를 산학협력 중심교수로 초빙하여 교육의 질과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제도개선을 통해 전임교원으로 인정해야 한다. 또한 이렇게 확보된 교육내용은 콘텐츠화하여 학생뿐만 아니라 산업체 인사들 또한 재교육·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직무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애로사항이 발생한다. 1. 신뢰와 협조를 바탕으로 하는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2. 직무분석을 하기위한 막대한 비용과 시간의 투자 3.급변하는 사회의 직무를 반영하는 3년마다의 직무분석 4. 교재 제작 및 교육 콘텐츠 개발이 뒷받침 이 돼야만 한다.

그러므로 일회성 프로젝트가 아닌 정기적인 사업으로 선정하여 전문대협의회 또는 정부차원에서 제도 개선 및 지원을 해야 하며 대학들도 컨소시엄(consortium)의 형태로 참여하여 교육의 품질을 인증 받는 것을 제도화해야 할 것 이다. 또한 이렇게 개발되어진 교육내용을 법제화하여 외부유출을 근절한다면 국가적 차원에서의 특화된 산업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다.
실제로 덴마크에서는 크루즈 선박 제조와 관련된 일체의 모든 내용을 국외유출 및 불법교육을 막기 위해 입법화 하였으며 그 결과 막대한 지적 부가가치를 획득했다.

둘째, 전문대학교는 모든 분야에서 효과적인 현장실습을 할 수 있도록 산업체 현장실습의 기준과 조건을 표준화하여 졸업인증기준으로 제도화해야 한다.

전문대학은 그동안 산업체에서의 실무경험을 위해 현장실습을 꾸준히 시행해 오고 있다. 간호 보건계열 및 교육계열의 실습처럼 국가 또는 협회 차원에서 정해진 규정 및 기준에 따라 현장실습이 진행되는 학과들은 그 체계와 역할이 분명히 명시되어 있으며 효과적인 실습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대학의 자율에 맡겨져 있는 학과들은 현장실습을 전혀 하지 않거나 비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애로사항들이 발생하고 있다. 1 .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과 산업체 직무의 괴리 2. 산업체와의 공감대 형성 부족으로 인한 비협조 3. 산업체의 물리적(공간 및 컴퓨터 등) 부족현상 4. 산학협력 기업체의 각종 세제혜택 결여 등의 기업체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 부족과 같은 문제점들에 봉착하고 있다. 그러므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현장의 목소리를 수용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산학협력 제도 개선 및 지원이 절실하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서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산학협력이 마련되고 제도화된 현장실습의 모형들이 전문대학교의 모든 학과에서도 제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전문대학교와 산업체와의 협력이 결국 산학협력 및 연구 개발에 이바지 할 것이다.

셋째, 전문대학교는 협력을 통해 기업의 인력채용 기준 및 자격증 시험 지원 기준을 법으로 개선해야 한다.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전문대학은 그간 약 550만 직업인을 양성했고, 대한민국의 기업과 사회에 크나큰 기여를 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사회적 역할을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인정한 듯이 2011년부터 전국 전문대학과 특성화고를 졸업하는 학생들에겐 시험 없이 국가기술자격증(전문대는 산업기사, 특성화고는 기능사)을 자동 부여하는 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이주호 장관의 발표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아직도 전문대학교를 졸업하게 되는 학생들에게 불평등한 요소들이 많이 존재한다. 대기업이나 공기업의 채용기준을 보면 대학 졸업자(예정자)라는 표기를 흔히 볼 수 있다. 전문대학 졸업자들은 지원자체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인턴제도 또는 계약·협약학과 제도를 통해 취업이 되더라도 급여체계가 전문대학 졸업자와 대학졸업자가 다르게 편성되어있어 전공심화과정이나 편입학을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하더라도 최초 입사시점의 차별화된 체계의 급여를 받도록 하는 기업들이 많이 있다.
또한 자격증 시험에 관한 자격조건의 경우를 보더라도 같은 방식으로 지원 자격을 규정하고 있다. 이제 전문대학교로 고등교육법이 변경된 상황에서 기업의 채용에서의 차별은 법률적 차원에서 수정돼야 한다. 자격증 시험 지원의 조건에서도 관련 학과 전공과목의 이수학점 및 내용을 기준으로 설정하여 조정한다면 전문대학교를 졸업하는 많은 학생들이 차별과 사회적 편견 없이 더 많은 기회를 얻게 된다 고 생각한다.

앞으로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전문대학교는 평가와 인증을 바탕으로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품질을 제공해야 한다.
흔히 말하는 명문대학은 산업체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사회에서 중요한 인재로 발전하며 지도자로서 각각의 분야에서 최선의 능력을 발휘하는 인재, 도덕적으로 온당하며 높은 인격과 품성을 함께 갖춘 인재를 많이 배출하는 대학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 끊임없는 자성의 노력을 통해서 평가하고 개선해야만 한다. 결국 평가는 그 순기능이 교육의 효율성을 확인하는 에 있음을 인식하고 그 목적에 충실해야 하며, 인증을 통해 신뢰성 및 공신력을 부여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기관 또는 단체들이 평가받는 것을 거부하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평가의 부정적 견해는 평가의 결과가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의 여부’와 ‘우수한 부분은 무엇이었으며 강화해야하는 부분은 어떤 것인가’ 라는 발전을 위한 개선의 목적의 평가가 아닌 외부환경이나 특정 목적에 의한 평가 그리고 형식에 얽매여 있는 평가가 대부분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전문대학교를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인증하는 기관평가는 전문대학교의 우수한 교육의 질을 평가하고 인증하여 사회에서 그 가치가 받아들여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형과 형식적인 평가기준에 사로잡혀 교육의 질적 평가를 간과하고 교육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결여되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겠다.

위에서 언급한 제언들이 완성된다면 전문대학교는 지금보다 완전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발돋움하게 될 것이다. 결국 전문대학교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것은 우수한 교육의 품질을 바탕으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어려운 환경의 다문화 가정의 교육지원 및 봉사활동, 조손가정 돕기, 독거노인 및 양로원 방문 봉사활동, 어리이 안전사고 예방활동 등 여러 가지형태의 봉사활동을 통해 전문대학교로서 교육으로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기관의 공적 역할이라 생각한다. 그와 동시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전문대학교로서 전문대학교 간의 상호협력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를 중심으로 책임 있는 긴밀한 협조를 통해 그동안 제도적으로 부족했던 부분을 개선하고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는 전문대학교로서 발돋움해야 할 것이다.

<경복대학교 총장 교육학박사 전지용 >

* 본 내용은 전문대학소식지 2011년 8월호 권두 칼럼으로 게재된 내용을 발췌한 것임
등록일 : 2011.11.17조회수 : 7,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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